생몰년:
1899-1960
개요:
백세명은 1899년에 태어나 1960년에 사망한 인물로 사회운동과 종교 활동에 힘쓰면서 강사로도 활동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19세기 평안북도 의주 지역에서 활동하며 천주교 확산에 힘쓴 인물로 알려져 있다.
사상 및 철학:
그는 서학으로 전해진 천주교 교리를 수용해 하느님의 보편적 사랑과 인간 평등을 강조하였다.
이칭:
혁암 한빛
참고정보:
東學經典解義 (日新社) 1963 다음 백과 http://100.daum.net/
생애:
백세명은 1899년 조선 말기에 태어나 혼란스러운 근대사를 관통한 인물이었다. 일제강점기 동안 그는 문학과 예술에 심취하여 젊은 시절부터 사회 비판적인 글을 발표하였다. 일제의 억압에도 불구하고 동료들과 함께 비밀 서클을 결성하여 독립 문학 운동을 펼쳤다. 1945년 해방 후 그는 현대 한국 문단의 기틀을 잡는 일에 매진했고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했을 때 문예 활동을 통해 평화의 메시지를 전파했다. 결국 전쟁으로 삶이 여의치 않아졌으나 그가 남긴 시와 평론은 후대에 의해 재조명되며 큰 영향을 미쳤다. 1960년 급격한 병세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그는 지속적으로 한국 문학의 소중한 유산을 남기고자 노력했다. 그의 작품들은 지금도 많은 이들에게 영감과 위안을 주는 소중한 자산으로 남아 있다.
대표업적:
평안북도 의주에서 활동하며 천주교 확산에 기여한 제1의 천주교 지도자로 인정
#백세명 #사회운동가 #종교활동가 #강사 #평안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