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899-1987
개요:
1899년에 태어나 1987년에 작고한 그는 공직에 몸담으며 금융 분야에서도 전문성을 발휘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20세기 전반부터 해방 이후까지 금융계와 행정학 분야에서 활동하며 한국의 근대적 금융 제도 확립과 행정 운영 개선에 힘썼다.
사상 및 철학:
효율적인 자금 운용을 통한 국가 경제 성장과 합리적·과학적 행정 원칙의 도입을 중시하였다.
이칭:
참고정보:
朝鮮銀行40年 (金融經濟社) 1981 네이버 http://www.naver.com/
생애:
구용서는 1899년 대한제국 경기도의 한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당시의 사회는 일본의 식민지 시기로 접어들며 격변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구용서는 어려서부터 학문에 뜻을 두어 경성에서 당시 최고의 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자신의 조국이 외세에 의해 억압받는 것을 보며 독립운동에 참여하기로 결심한다. 청년 시절 그는 비밀리에 조직된 독립운동 단체에 가입하여 여러 가지 활동을 벌였다. 이러한 활동들은 그를 여러 차례 위험에 빠뜨렸으나 굳건한 신념으로 끝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았다. 해방 후 그는 정치인으로 변신하여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기여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개혁에도 힘썼고 특히 문맹 퇴치 운동에 전념하며 수많은 청소년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했다. 1987년 서울에서 서거했을 때 구용서는 자유와 독립을 위해 싸운 영웅으로 국민들에게 기억되고 있었다.
대표업적:
한국의 근대적 금융 제도 확립과 행정 운영 개선에 기여
#구용서 #한국금융 #금융전문가 #근대화 #자금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