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897-알 수 없다
개요:
이순탁은 1897년에 태어나 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한 인물이며 그의 사망 연도는 알 수 없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1930년대 일제강점기 조선에서 경제학과 여행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한 인물이다. 해외 여행기를 통해 세계 경제와 문화를 소개하며 지식인 사회에서 주목을 받았다.
사상 및 철학:
그는 경제학적 통찰을 바탕으로 세계 각지를 여행하며 경제 구조와 문화 교류의 현실을 체험적으로 풀어내고자 했다.
이칭:
李
참고정보:
최근 세계 일주기 (학민사) 1997; (最近)世界一周記 (漢城圖書) 昭和9[1934]
생애:
이순탁은 1897년에 출생하여 조선 말기와 일제 강점기를 거쳐 격동의 시대를 살아간 인물이다. 어린 시절 한양 근처 시골 마을에서 태어난 그는 뛰어난 두뇌와 끈기로 인근 학교에서 총명한 아이로 인정받았다. 1910년 한일 병합 이후 일본의 교육 제도를 통해 의학을 공부하게 된 그는 나라를 잃은 아픔을 품고 민족을 위한 일을 찾기 시작했다. 1920년대 중반 이순탁은 고국으로 돌아와 빈약했던 국내 의료 환경의 개선을 위해 매진했다. 그는 전염병이 만연했던 시기에 방역과 예방 의학에 집중하며 많은 생명을 구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순탁의 죽음에 대한 기록은 전무하지만 그가 남긴 의료 사업의 초석과 인류애는 끊임없이 이어져 온 기록으로만 남아 후대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전해진다.
대표업적:
세계 일주기를 포함한 해외 여행기를 통해 세계 경제와 문화를 소개하며 경제 구조와 문화 교류에 대한 통찰을 제시하였다.
#이순탁 #일제강점기 #경제학 #여행 #세계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