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573–1610
개요:
매창은 조선 중기에 활동했던 시인이자 문인으로 섬세한 한시와 가사로 문학적 기량을 인정받은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중후기에 활약한 기생 출신의 시인으로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초반 사이 전라 지역을 중심으로 시조와 한시를 남겼다.
사상 및 철학:
그의 작품은 자연과 사랑의 정서를 섬세하게 노래하며 유교적 미의식 속에서도 여성의 자의식을 담아낸 것으로 평가된다.
이칭:
계랑 이향금 천향 李 계생
참고정보:
기생 매창 (위즈덤하우스) 2013;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410465; 조선의 여류시인 미인도(美人圖) (오로라드림) 2011
생애:
조선 중기의 문인 매창(1573–1610)은 부유한 가문에서 태어나 여섯 살 때 부모를 잃고 친척 집에 의탁하며 성장했다. 어린 시절부터 한학에 두각을 나타내며 선비들이 드문드문 찾아와 문예를 논했지만 조선 사회의 엄격한 남녀 구분 속에서 정규 교육 기회를 갖지 못했다. 그러나 친척의 도움으로 시서화 공부를 꾸준히 해 나갔고 자기만의 독특한 시풍을 개발해 당시 문인들 사이에서 입지를 다졌다. 그녀의 시는 삶의 무상함과 고독을 노래하는 데 명쾌하여 당대의 고위 관료들조차도 그녀의 시를 탐독했다. 비록 1610년 37세의 나이로 요절했지만 매창의 작품은 조선 후기 문학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고 후대에 이르러서는 여성 문학의 귀감으로 남았다. 그녀의 문집은 시대를 초월하여 여전히 많은 이에게 감동과 영감을 준다.
대표업적:
매창은 전라 지역을 중심으로 한 시조와 한시를 통해 자연과 여성의 자아를 섬세하게 표현하여 유교적 미의식 속에서도 뛰어난 예술적 업적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