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적도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574년 ~ 1663년


개요:

신적도(1574년부터 1663년까지)는 조선 중기에 활동한 문신으로 조정에서 문관으로 근무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 성리학적 전통이 깊이 자리한 시기에 문신이자 학자로서 학문적 논쟁과 사회 개혁에 참여하였다.


사상 및 철학:

성리학을 토대로 도덕적 수양과 실천적 정치의 결합을 강조하며 한국 철학의 계승과 발전을 도모했다.


이칭:

사립 호계


참고정보:

(역주) 창의록 (역락) 2009;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시스템 people.aks.ac.kr/


생애:

신적도는 1574년에 조선 시대에 태어나 1663년까지 장수한 인물로 격동하던 시기에 자신의 발자취를 남긴 정치가이자 학자였다. 조선 중기 유교 사상이 사회의 근간을 이루던 시절에 성장한 그는 어려서부터 성리학에 깊은 흥미를 느끼고 이를 심도 있게 연구하였다. 이후 과거 시험에 장원 급제한 그는 학문과 정책을 융합하여 백성을 위한 치적을 쌓아갔다. 임진왜란 이후 재건 과정에서 민생 안정을 위한 다양한 개혁을 주도하였으며 특히 농업 생산성 증대 방안에 독창적인 해법을 제시했다. 그의 학문적 연구의 결과물은 당시와 후대에 걸쳐 그 가치가 평가받았다. 백발이 성성한 노년에는 후진 양성과 학문 발전을 위해 제자들과 함께 학당을 운영하며 인재를 육성하는 데 전념했다. 신적도는 자신의 생을 온전히 조선을 위한 봉사로 바친 인물로 그의 정치적 고결함과 학문적 기여는 오래도록 기억되었다.


대표업적:

한국 철학의 발전에 기여한 성리학을 기반으로 한 도덕적 수양과 정치의 결합을 강조한 활동

#신적도 #조선중기 #성리학 #한국철학 #학문적논쟁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