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653년 출생 1733년 사망
개요:
이형상은 조선 후기의 문관으로 성리학과 실학 연구에 힘쓴 유학자이자 실학자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17세기 말부터 18세기 초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학자로서 음악 이론서 『악학습령』을 편찬하며 예악과 학문 정비에 힘썼다.
사상 및 철학:
유교적 예악사상을 바탕으로 동양 철학과 한국 철학을 융합하여 전통음악과 학문의 체계화를 추구하였다.
이칭:
병와 순옹 李
참고정보:
예스 24 www.yes24.com/ (주해) 악학습령 (국립국악원) 2013 (역주) 자학 (푸른역사) 2008
생애:
이형상은 1653년에 태어나 조선 후기의 격동기를 살았다. 중앙 관직에 진출하여 여러 직책을 맡으며 조선의 정치적 문화적 발전에 기여하였다. 그의 생애는 대내외적으로 나라가 변동하는 시기와 맞물려 있었다. 그는 문학과 예술에 대한 심오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문적 발전에도 이바지했다. 그의 재임 기간 동안 성리학의 발전과 더불어 실학의 싹이 트던 시기를 경험하였다. 그는 외교적인 소질도 뛰어나 주변국과의 우호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백성들의 생활 향상을 위해 농업과 상업 부문에 적극적인 개혁을 추진하였다. 자신의 소신을 지키며 탐욕을 멀리한 청렴한 관리로 인정받았으며 그의 업적은 인척 관계에 따른 부패와 무능을 조성한 시대와 대조되어 후대에까지 귀감이 되었다. 1733년에 세상을 떠났고 그의 삶은 후대에 깊은 영감을 주어 새로운 변화의 시발점으로 기억되고 있다.
대표업적:
『악학습령』편찬과 예악·학문 정비에 기여
#이형상 #조선후기 #유학자 #실학자 #전통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