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246년 ~ 1317년


개요:

추적은 1246년에 태어나 1317년에 세상을 떠난 인물로 13세기 후반부터 14세기 초에 걸쳐 활동한 철학자이자 정치인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중기에 용인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학자·관료로 중앙 정계와 지방 행정에서 두루 역할을 맡았다.


사상 및 철학:

성리학에 기반한 동양 철학적 탐구와 현실 정치의 개혁을 주장하며 백성을 위한 민본주의 통치를 이상으로 제시하였다.


이칭:

문헌 관중 露 노당


참고정보:

명심보감 (홍익) 2021 명심보감 (글항아리) 2012 명심보감 (장락) 1997


생애:

추적은 고려 시대 말기의 학자이자 사상가로 1246년에 태어나 1317년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그가 태어난 무렵은 몽골의 침입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였지만 추적은 학문에 대한 열망으로 그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 나갔습니다. 그는 어릴 적부터 유학과 사서삼경을 폭넓게 익히며 당시의 학문적 풍토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추적은 특히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중시하는 철학을 발전시켜 후대에 '고려의 소크라테스'라 불렸습니다. 그의 사상은 백성에게도 큰 영향을 끼쳐 사회 전반에 걸쳐 윤리적 기초를 다졌습니다. 또한 그는 사회적 불평등과 부패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왕에게도 직언을 서슴지 않았으며 이는 고려 왕조의 개혁을 위한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추적의 학문적 성과는 그 후대로 이어지며 그의 책 '추적정경'은 많은 학자들에게 필독서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의 학문적 여정과 인간애는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살아 있습니다.


대표업적:

성리학을 기반으로 한 동양 철학적 탐구와 민본주의 통치를 주장

#추적 #중세학자 #성리학 #민본주의 #철학가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