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621년 출생 사망 연도 미상
개요:
허정은 1621년에 태어나 조선 시대에 활동한 문신으로 구체적인 사망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 사회 변동이 가속화되던 시기에 학자로 활동하며 당대의 정치 상황과 역사 서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사상 및 철학:
성리학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정치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역사적 사실을 통해 현실 정치의 방향성을 모색하려 했다.
이칭:
송호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大學國語 (淑明女子大學校 出版部) 1994
생애:
조선 중기의 학자이자 사상가인 허정은 1621년 경상도 양반 가문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지성을 발휘하여 여러 명문가의 스승으로 존경받았다. 효종 즉위 당시 정계에 입문해 정책 자문 역할을 맡았으며 특히 백성의 생활 개선을 위한 농업 정책 수립에 큰 공을 세웠다. 허정은 외교 문제에도 관심이 깊어 외국 사신들과의 교류를 활발히 하여 조선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데 일조하였다. 그는 글을 통해 시대의 이념과 윤리를 고민하며 왕도정치의 이상을 추구했다. 허정의 작품은 오늘날에도 조선 중기 사상의 중요한 일환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사상은 후대 학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조선 후기 성리학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다. 생애 후반 관직에서 물러난 후 경상도의 한적한 시골에서 제자들을 양성하며 여생을 보냈다고 전해지나 그의 저작은 국내외에 남아 후대에 전승되었고 사망 연도는 미상이다.
대표업적:
성리학적 세계관을 토대로 정치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 점
#허정 #조선시대 #성리학 #정치개혁 #한국사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