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883년 출생 사망 연도는 알 수 없다
개요:
김교제는 1883년에 태어난 한국의 소설가 겸 작가로 언제 세상을 떠났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일제 강점기 전후 서울을 중심으로 작품 활동을 펼치며 도시 지식인의 시각으로 한국 문학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했다.
사상 및 철학:
민족적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근대적 문학 형식을 수용하여 인간 내면과 사회 현실을 균형 있게 탐구하고자 했다.
이칭:
金 Kim Gyoje 아속생 아속
참고정보:
치악산 (웅진씽크빅) 2008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지장보살 (지식을만드는지식) 2013 (科學小說)飛行船 (東洋書院) 明治45[1912]
생애:
김교제는 1883년 조선의 전통과 근대의 충돌이 심화되던 시기에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책을 좋아하여 한학과 더불어 서구의 새로운 학문에도 관심을 가지고 성장했다. 성인이 되어서는 일제강점기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 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그는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농촌 지역에 학교를 설립했고 여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여성 학당을 세워 교육 개혁에 힘썼다. 일제의 억압에도 불구하고 김교제는 꿋꿋이 민족의 정체성을 지키며 독립운동가들과 함께 비밀리에 활동하였다. 그의 헌신은 주변 인물들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가 남긴 많은 글과 연설은 이후 세대에도 깊은 영감을 주었다. 사망 연도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그의 업적은 오늘날까지 기억되고 있다.
대표업적:
도시 지식인의 시각으로 한국 문학의 새로운 방향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