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인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643년~1719년


개요:

1643년에 태어나 1719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후기의 문관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에서 대한제국으로 이어지는 19세기 후반에 활동한 한문학자로 지역 유림과 교유하며 문집을 남겼다. 전통 성리학 교육을 기반으로 혼란한 시대 속에서도 고전 시문 창작과 학술 활동에 힘썼다.


사상 및 철학:

유교적 성리학을 중심으로 예·의·충·효의 가치를 중시하며 한문 시문을 통해 도덕성과 자연의 정취를 조화롭게 표현하고자 했다.


이칭:

춘경 하당


참고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http://jsg.aks.ac.kr 荷塘先生文集 ([發行者不明]) [發行年不明]


생애:

권두인은 1643년에 조선 중기의 한적한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탁월한 학문적 자질을 보였으며 특히 유교 경전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당시 조선은 붕당 정치가 한창이었고 권두인은 이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학문적 성과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열망이 컸다. 권두인은 뛰어난 학식으로 젊은 나이에 과거 시험에 급제하였고 이후 관직에 나아가 정조 시대의 개혁 정치에 일조하였다. 나라의 안위와 백성의 삶에 깊은 고민을 하며 다양한 개혁안을 제시하여 백성의 삶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그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후학 양성에 힘써 많은 유능한 인재들을 배출하였다. 권두인은 1719년에 생을 마감하였지만 그의 학문적 유산과 개혁 정신은 오랫동안 조선 사회에 귀감이 되었다.


대표업적:

한문 시문 창작과 학술 활동

#권두인 #조선후기 #한문학자 #유교 #한문시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