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성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718-1801


개요:

정지성(1718년 출생 1801년 사망)은 조선 후기 문학계에서 활동한 문인이자 작가였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 경상북도 영주 지역에서 활동하며 지역 유학자로서 향촌 사회의 학문적 발전과 개혁을 모색하였다.


사상 및 철학:

실학적 관점에서 현실에 유용한 지식을 중시했고 한국 철학 전통을 바탕으로 민생과 윤리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이칭:

문암 성지


참고정보:

(國譯) 문암집 (동양대학교 한국선비연구원) 2016


생애:

정지성은 조선 후기의 인물로 1718년에 태어나 1801년에 세상을 떠났다. 유교 경전에 깊은 관심을 가진 그는 어려서부터 학문에 열중하였고 20대에 과거 시험에 합격하여 관직에 올랐다. 당시 조선 사회는 영조와 정조의 개혁 시기로 그는 탁월한 문장력과 지혜로운 판단력으로 왕의 신임을 얻었다. 1750년대에는 지방관으로 임명되어 지역 사회의 부흥과 교육 발전에 기여했다. 특히 그는 농업 기술 개선과 의약 지식을 보급하는 데 앞장서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였다. 1780년대에는 왕의 자문위원으로 발탁되어 외교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그의 뛰어난 외교적 역량은 청나라와의 관계 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 말년에 그는 여러 서적을 집필하여 후세에 많은 지식과 지혜를 남겼다. 정지성의 삶은 조선 후기의 어려운 사회 속에서도 인간애와 지혜로움을 실천한 모범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업적:

조선 후기 문학계를 대표하는 문인이자 작가로 활약하며 향촌 사회의 교육과 개혁에 기여했다.

#정지성 #조선후기 #한국문학 #철학 #유학자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