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승보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814-1877


개요:

서승보(1814년 출생 1877년 사망)는 조선 후기에서 학문을 연구하며 관료로 활동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정확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으나 조선 후기 한문학의 전통이 변화하던 시기에 시문을 창작·수집하며 학문적 교류에 힘썼다.


사상 및 철학:

유교 경전을 근간으로 한 도덕성과 한문학적 세련미를 중시하며 고전 계승과 창의를 조화롭게 추구하였다.


이칭:

徐承輔 圭庭 규정 元藝 원예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詩文隨抄 ([刊寫者未詳]) [刊寫年未詳]


생애:

서승보는 조선 후기의 혼란한 사회 속에서 태어나 큰 영향을 미친 인물로 알려져 있다. 1814년 한산도에서 출생한 그는 어릴 적부터 학문에 깊은 흥미를 보였다. 그의 학문적 열정은 당대의 유명한 학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더욱 발휘되었으며 19세기 중반 조선의 농업 발전에 기여했다. 서승보는 새로운 농법을 연구하고 이를 직접 실천하는 데 앞장서며 농업 생산성을 높여 백성들의 생활을 향상시켰다. 그의 연구는 조선 사회에 큰 변화를 불러왔고 그가 남긴 저서는 후대에도 농업 발전의 지침서로 쓰였다. 또한 혼란의 시대에 그는 백성들과의 소통을 중시하며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민생을 살폈다. 이런 활동은 지역 사회의 지지를 얻어 그를 존경받는 인물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1877년 그의 사망 후에도 서승보의 업적은 오랫동안 기억되며 조선사에 깊은 흔적을 남겼다.


대표업적:

한문학의 전통 변화기에 시문 창작과 수집으로 학문적 활동을 전개하였다.

#서승보 #조선후기 #학문연구 #관료 #시문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