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호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822-1902


개요:

김기호는 1822년에 태어나 1902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후기의 유학자였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 경상남도 창원 지역에서 학문 활동을 펼치며 지역 유학 전통의 계승과 발전에 기여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사상 및 철학:

성리학을 기반으로 수양과 도덕 실천을 중시하며 시문을 통해 인간 본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성찰을 추구하였다.


이칭:

Kim Kiho 백촌 문범 소파 소산


참고정보:

디지털창원문화대전 http://changwon.grandculture.net 小山集 (小山書堂) 2013


생애:

김기호는 조선 후기에서 대한제국 초기까지 활약한 학자이자 과학자였다. 1822년 경상도의 한 농촌 마을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부터 유난히 자연 과학에 관심이 많았다. 당시 조선은 사회적 혼란과 정치적 변혁기를 거치고 있었고 서양 문물의 유입이 시작되던 시점이었다. 김기호는 성균관에서 유학하면서 과학 서적을 탐독하여 독특한 관점에서 전통과 새로움을 융합하려 노력했다. 특히 농업 혁신에 기여하며 개량된 수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지역 경제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1890년대에는 과학 실험에 기반한 교육 방식을 주장하여 많은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학문적 자극을 주었다. 그의 열정은 대한제국 시대에도 이어져 국제 과학기구와 협력하며 동서 과학 교류에 기여했다. 1902년 80세로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그는 항상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철학을 지니고 있어 당시와 후대에 큰 영감을 남겼다.


대표업적:

성리학을 기반으로 한 수양과 도덕을 강조하며 지역 유학 전통의 발전에 기여함.

#김기호 #유학자 #성리학 #수양 #도덕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