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욱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580년~1656년


개요:

김광욱(1580년~1656년)은 조선 시대에 활동한 문신이자 문관으로 왕조의 신하로서 관직을 수행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그는 조선 후기인 19세기 전반을 중심으로 활동한 문인으로 격동의 사회 변화 속에서도 한문학 창작과 학문적 교류에 힘쓰며 지역 사림과 문학적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사상 및 철학:

유교적 도덕과 성리학적 학풍을 기반으로 충효와 경세적 책임 의식을 시·문에 담아 전통 한문학의 맥을 계승하고자 했다.


이칭:

회이 문정 Kim Kwanguk 죽소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202620 (影印標點) 韓國文集叢刊 (民族文化推進會) 2006


생애:

김광욱(1580-1656)은 조선 중기의 뛰어난 학자로 경복궁 서북쪽에 위치한 학문적 중심지에서 태어났다. 명문 가문에서 자란 그는 유학자 집안의 전통을 이으며 어릴 적부터 뛰어난 학문적 재능을 보였다. 성균관에 입학하여 주자학과 성리학을 깊이 연구했으며 30대 중반에 과거에 급제해 관직에 진출했다. 그는 인조반정 후 청나라와의 긴장 속에서 국학 진흥에 힘써 경전 주해를 남겼고 지역 향교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다. 또한 실학적 관점으로 지방 농업과 수공업 개선을 추구하여 지역 경제 발전에 일조했으며 청렴한 관리로 백성들의 신망을 얻었다. 만년에 후학 양성에 전념하여 수많은 제자를 길러냈고 그의 학문적 영향력은 조선 후기 학계에까지 이어졌다. 김광욱은 평생을 바친 학문과 실천으로 조선 사회를 풍요롭게 한 인물로 기록된다.


대표업적:

한문학 창작과 학문적 교류에 힘쓰며 지역 사림과 문학적 네트워크 형성

#김광욱 #조선시대 #문신 #유교 #한문학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