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희준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761-1841


개요:

홍희준(1761년~1841년)은 조선 후기 관직에 몸담았던 문신으로 당대에 문관으로서 활동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반까지 한국 학계에서 활동하며 고전 문학과 한문학 연구뿐만 아니라 행정학 분야에서도 융합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상 및 철학:

그는 전통 문헌의 원전 비평과 현대적 해석을 통해 고전의 가치를 오늘날 사회·행정 제도에 적용하려는 학제적 시각을 지녔다.


이칭:


참고정보:

傳舊 (서울大學校 奎章閣韓國學硏究院) 2018


생애:

홍희준은 1761년에 태어나 1841년까지 살았던 조선 후기의 뛰어난 학자이자 정치가였다. 어린 시절부터 유학 경전을 탐독하며 학문에 대한 열정을 키웠고 양반 가문에서 태어난 덕분에 우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1790년대 과거에 급제하여 조정에 입문한 그는 개혁적인 사상으로 왕과 신하들의 신망을 얻었다. 특히 농업과 상업의 발달을 통한 민생 안정에 관심이 많았으며 대규모 토지 조사와 세제 개혁을 시행하여 조선의 경제 구조를 현대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의 정책은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고 실학 사상의 발전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 1800년대 후반 홍희준은 외교관으로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중국과 일본과의 무역 협정을 성사시켜 국가의 부를 증진시켰다. 만년에는 후학 양성에 힘써 많은 뛰어난 인재를 배출하였으며 그의 사상과 업적은 후대에까지 큰 영향을 미쳤다.


대표업적:

고전 문학과 한문학 연구뿐만 아니라 행정학 분야에서도 융합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전통 문헌의 원전 비평과 현대적 해석을 통해 고전의 가치를 경험과 함께 제시했다.

#홍희준 #한국문학 #한문학 #행정학 #고전문학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