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해응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760~1839


개요:

성해응은 1760년에 태어나 1839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후기의 실학자로 실용적인 학문을 중시하며 학문적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성해응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중반에 이르는 조선 후기 사회 변동기에 활동하며 관료 생활과 전국 유람을 통해 축적한 지식과 경험을 학문 연구에 활용하였다.


사상 및 철학:

역사 연구자이자 실학 계열 학자로서 고문헌·지리지·금석문 등을 비교해 사실에 기반한 서술을 중시하며 산천과 문물의 변천사를 기록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칭:

연경재 용여


참고정보:

네이버인물검색 http://people.search.naver.com/ 동국산수기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2


생애:

성해응(1760~1839)은 조선 후기의 저명한 학자로 한양에서 출생하여 평생을 학문에 매진하였다. 나라의 안녕과 백성의 생활에 깊은 관심을 가져 그는 사회 개혁과 교육 개혁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였다. 어린 시절부터 뛰어난 기억력과 학구열로 주변의 인정받았고 스무 살에 과거 시험에 합격하여 관직에 올랐다. 그러나 그는 단순한 관료의 삶이 아닌 보다 넓은 시야로 세상을 이해하고자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 성해응은 다양한 철학적 사조를 연구하며 조선 사회의 문제점을 통찰했다. 특히 교육 기회의 확대와 불평등 해소를 위해 여러 개혁적 제안을 내놓았으며 문집을 남겨 후세 학자들에게 남다른 영감을 주었다. 다양한 사상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정치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며 조선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로 훗날 역사 속에서 개혁의 선구자로 평가받았다.


대표업적:

실용적인 학문을 중시하고 관료 생활과 유람을 통해 얻은 경험을 활용한 성해응은 조선 후기의 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성해응 #조선후기 #실학자 #학문발전 #한국사학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