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562-1621
개요:
1562년에 태어나 1621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중기의 문관이자 화가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 무렵 문인과 화가로 활동하며 학문과 예술이 활발히 교류하던 지식인 사회에서 작품과 글을 남겼다.
사상 및 철학:
유학적 교양을 토대로 시·서·화를 아울러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하며 역사적 식견을 작품에 녹여냈다.
이칭:
창주 李 덕재
참고정보:
(국역) 창주유고 (固城李氏 滄洲公派門中) 2015;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생애:
이성길(李成吉)은 1562년 조선 중기 경기도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계는 학문과 예술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었으며 그는 어린 시절부터 그러한 환경 속에서 자라났다. 성균관에서 유학을 수학하며 귀족의 자제들과 교류하였고 특히 예술과 문학에 재능을 보였다. 20대 중반에는 부모의 영향을 받아 학문뿐만 아니라 무예에도 손을 대 동네 방어 훈련의 대장으로 임명되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그는 민병대를 조직하여 지역 방어에 큰 역할을 했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조정에서 중용되어 다양한 관직을 역임하며 백성들의 생활 개선을 위해 힘썼다. 그는 또한 자연을 벗 삼아 시를 읊조리며 풍류를 즐기던 한량이기도 했다. 이성길은 선비로서의 일생뿐만 아니라 예술과 문학적 재능을 바탕으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1621년 고향에서 5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그의 이름은 그가 남긴 문집과 그의 후손들을 통해 오랫동안 기억되었다.
대표업적:
이성길은 시·서·화를 통해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하고 역사적 식견을 작품에 녹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