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성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895–1951


개요:

1895년에 태어나 1951년에 별세한 최수성은 국악 분야에서 활동한 예술가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20세기 전반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국악인으로 지역 전통 음악의 보존과 전승에 힘썼다.


사상 및 철학:

그는 국악의 대중화와 전통 선율의 계승을 중시하며 ‘권주가’를 통해 한민족 특유의 흥과 서정을 널리 알리고자 했다.


이칭:


참고정보:

(노래) 勸酒歌 (Taihei) [193-]


생애:

최수성은 1895년 한국의 경상남도에서 태어나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민족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인물이다.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뛰어난 재능을 보인 그는 서울로 유학하여 서양 철학과 동양 사상에 심취했다.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그는 학생 운동에 적극 참여하며 항일 투쟁의 선봉에 섰다. 그 결과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으나 굴하지 않고 조국의 자주독립에 대한 열망을 더욱 불태웠다. 해방 이후 혼란스러운 정세 속에서 그는 남북 분단이 아닌 통일된 조국의 미래를 꿈꾸었고 이를 위해 사회운동과 교육계를 통해 젊은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썼다. 1950년 6·25 전쟁이 발발하자 생명을 아끼지 않고 인도적 지원을 위한 조직을 설립 피해를 입은 이들을 돕고자 했다. 불행히도 1951년 전쟁 중 격전지에서 희생되었으나 그의 정신은 독립과 평화의 한 페이지로 영원히 남아있다.


대표업적:

20세기 전반 경기도를 중심으로 활동한 국악인 최수성은 '권주가'를 통해 한민족의 특유한 감성을 담아내며 전통 선율의 아름다움을 널리 퍼뜨린 예술가로 기억된다.

#국악 #한민족 #전통음악 #서정적 #예술가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