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상하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641년 – 1721년


개요:

조선 후기 인물로 학문에 힘쓴 학자이면서 국가를 섬긴 문관으로도 활동했으며 1641년에 태어나 1721년에 별세했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한 성리학자이며 당시 정치·학술 중심지에서 학문과 관료생활을 병행하였다.


사상 및 철학:

주자학 계통의 성리학을 심화시키면서 인문학과 고전 문학을 통해 도덕적 수양과 사회 질서의 확립을 강조하였다.


이칭:

수암 한수재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encykorea.aks.ac.kr/ (신편 국역) 한수재집 (한국학술정보) 2007


생애:

권상하(1641년 – 1721년)는 조선 중기부터 후기까지를 아우르는 시대를 산 학자이자 정치가였다. 그는 양반 가문에서 태어나 학문에 대한 총명함을 일찍이 인정받았으며 조선의 정치적 혼란기를 거치며 점차 자신의 입지를 넓혀갔다. 그의 생애는 사색당파의 갈등 속에서 더욱 돋보였다. 송시열과 같은 당대의 걸출한 학자들과 교류하며 유학 사상에 깊이 몰두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조선 후기 성리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지방의 향촌 사회를 조직하고 민생 안정을 위해 힘썼던 실천적 유학자로 기억된다. 그는 진정한 유학자로서의 품격을 잃지 않고 제자들을 육성하였으며 그의 제자들은 훗날 조선 학계와 정치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생애는 조선의 사상적 깊이를 더하고 후대에 많은 유산을 남긴 의미 있는 삶이었다.


대표업적:

성리학을 바탕으로 도덕적 수양과 사회 질서의 확립을 강조한 권상하는 조선 후기의 주자학 학자이자 문관으로서 현실을 성찰하며 조선시대의 정치·학문 중심지에서 학문적으로 발전시켰다.

#조선 #성리학 #도덕 #사회질서 #주자학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