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취려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172-1234


개요:

김취려는 1172년에 태어나 1234년에 세상을 떠난 고려 시대의 장군으로 후대에 위인으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김취려는 13세기 초 고려 고종대에 활약한 장군으로 거란과 몽골 등 북방 세력의 잦은 침입 속에서 국가 방위를 주도했다.


사상 및 철학:

현실적 군사 전략과 충성심을 바탕으로 왕권 수호와 백성 보호를 중시한 실천적 무장 정신을 지녔다.


이칭:

위열


참고정보: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13세기 고려와 김취려의 활약 (혜안) 2011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생애:

김취려는 1172년 고려 왕조의 중심지 개성에서 태어났다. 그의 젊은 시절은 고려 중기에 해당하며 이 시기는 국가가 몽골의 위협 속에서 내적인 정치 개편과 외적 방어를 지속적으로 모색하던 시기였다. 김취려는 외교와 군사 방면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였으며 특히 몽골의 첫 번째 침입 당시 신경을 곤두세우며 국방 강화에 매진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당시의 혼란스러운 정세 속에서 농업과 상업의 회복을 위해 새로운 정착지 개발을 지지하고 또 이를 통해 국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정책을 주창하였다. 그의 지도력은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었고 고려 백성들은 그를 신뢰하며 따랐다. 1234년에 김취려는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업적은 이후 고려 사회의 발전 방향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생애는 열정과 헌신으로 가득 찬 시기였다.


대표업적:

고려 고종대에서 거란과 몽골의 침입을 효과적으로 막는 데 기여함

#고려시대 #장군 #방위 #군사전략 #충성심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