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724년 ~ 1802년
개요:
홍양호는 1724년에 태어나 1802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문관으로서 여러 관직을 지냈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까지 조선 후기의 격동기에 고위 관료로 활동하며 정조의 정치 개혁과 국정 쇄신을 뒷받침했다.
사상 및 철학:
백성의 삶을 중시하는 실학적 시각과 강한 왕권을 통한 국가 개혁을 지향한 현실 정치가였다.
이칭:
이계 홍량호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해동명장전 (문학예술출판사) 2010(주체99)
생애:
홍양호는 1724년에 조선 후기의 한양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학문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부모의 기대를 받았고 어린 시절을 한성부의 서원에서 보내면서 성리학을 깊이 있게 공부했다. 20대 초반에 과거 시험에 급제하여 관직에 진출한 그는 평생 동안 청렴하고 공정한 관리로 명성을 쌓아갔다. 그는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을 돕고 백성들에게 공정한 행정을 펼치며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았다. 1764년 국외 사신단의 일원으로 청나라 베이징을 방문하여 다양한 문물을 접하며 견문을 넓히고 돌아왔다. 중년에 들어서면서 그는 학문 연구에 매진했으며 후학을 양성하는 데 주력했다. 그는 말년에 '홍씨집'이라는 저서를 남기기도 하였으며 조선 후기 학문 발전에 기여했다. 그는 1802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도 주변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의 대상이었다.
대표업적:
정조의 정치 개혁과 국정 쇄신을 뒷받침한 조선 후기 문신으로 활약하였다.
#조선후기 #고위관료 #정치개혁 #국정쇄신 #실학적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