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기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637년 출생 1689년 사망


개요:

조성기는 1637년에 태어나 1689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후기의 성리학자이자 유학자였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구체적인 연대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한국 철학 연구에 전념하며 전통 사상의 현대적 의미를 탐구하는 학술 활동을 이어 왔다.


사상 및 철학:

유교와 불교를 아우르는 전통 사상을 바탕으로 인간과 사회의 조화로운 관계를 모색하였다.


이칭:

졸수재 Jolsujae


참고정보:

고등고전소설 30 (리베르스쿨) 2011


생애:

조성기는 조선 시대에 태어난 학자로 1637년 전란의 여파 속에서 출생하였다. 어렸을 때부터 총명하여 학문에 두각을 나타냈으며 성리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당대의 저명한 학자들과 교유하며 지식을 쌓았고 학문을 통해 나라와 백성을 이롭게 하고자 노력하였다. 조성기는 조정에서 여러 관직을 역임하며 어려운 국가적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하는 데 기여하였다. 특히 그는 종종 국가의 교육 제도를 개혁하고 향상시키는 데 앞장섰으며 그의 영향으로 많은 후배 학자들이 배출되었다. 조성기는 또한 많은 저서를 남겼으며 그의 사상은 후대 학문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1689년 그는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업적은 오랜 세월이 흐른 뒤에도 빛을 발하였다. 그의 노력은 후대에 전해지며 학문의 이상과 교육의 중요성을 재차 일깨워주었다.


대표업적:

조선 후기의 성리학자이자 유학자로 유교와 불교를 아우르는 전통 사상을 기반으로 인간과 사회의 조화로운 관계를 모색함.

#조성기 #성리학자 #유학자 #한국철학 #유교와불교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