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문해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534-1591


개요:

권문해는 조선 중기에 활동한 학자이자 문관으로 1534년에 태어나 1591년에 사망하였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중기 16세기에 관료이자 학자로서 선조 대에 벼슬하며 지방 교육 진흥과 학문 보급에 힘썼다.


사상 및 철학:

성리학을 근간으로 유교적 윤리를 중시하면서도 백과 편찬을 통해 실용 지식과 문화 정보를 집대성하려 했다.


이칭:

權文海 醴泉 草澗 예천 灝元 초간 호원


참고정보:

대동운부군옥 (지식을만드는지식) 2013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생애:

조선 중기 1534년에 태어난 권문해는 조선의 정치와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로 손꼽힌다. 유학 가문에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학문을 숭상하여 조선 성리학의 진흥에 기여하였다. 특히 권문해는 당시 사회의 혼란을 바로잡고자 왕의 측근에서 청렴한 자세로 국정을 보좌하며 수많은 개혁안을 주창하였다. 그는 각종 경서와 사서를 탐독하며 높은 학문적 경지를 자랑했으며 이를 토대로 후학 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그의 지혜롭고 선견지명 넘치는 조언은 왕실에서 크게 신뢰받았으며 백성들에게도 높은 존경을 받았다. 또 그는 농업기술서와 사회개혁론의 저술을 통해 농민과 상인들의 삶을 개선하려 노력했다. 안타깝게도 1591년 그의 뜻깊은 삶은 자연스레 막을 내렸으나 그의 정신은 후대에 계속하여 이어졌으며 조선의 기틀을 다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남았다.


대표업적:

성리학을 토대로 한 유교적 윤리 중시와 백과 편찬을 통한 실용 지식 보급으로 조선 중기 사회의 학문 발전에 기여함

#권문해 #조선중기 #성리학 #유교적윤리 #백과편찬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