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536-1593


개요:

그는 조선 중기에 태어나 문신으로 일하며 강원도관찰사를 역임했고 동시에 시인 겸 작가로도 이름을 남긴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중기 16세기에 한성(현 서울)을 중심으로 관직에 몸담으며 시가·가사 창작에 힘쓴 문신 겸 시인이다.


사상 및 철학:

유교적 도덕관을 바탕으로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노래하고 정치적 책임의식을 작품에 담아냈다.


이칭:

Chung Chul 송강 계함 문청


참고정보:

가상국제전거파일(VIAF) http://viaf.org/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201040 송강가사 (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생애:

정철은 16세기 조선 중기 문신이자 문학가로 1536년에 태어나 1593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출생은 정치적 격변기를 맞이한 조선에서 이루어졌으며 그의 가문은 유교적 학문과 도덕을 중시하는 집안이었다. 젊은 시절부터 뛰어난 문재를 보여 조정에 발탁되었고 지혜로운 판단과 강직한 성품으로 인정받았다. 그는 여러 차례 외교 사절단으로 명나라를 방문하여 조선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또한 시와 산문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국문학의 르네상스를 이끌었다. '관동별곡' 등의 작품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노래하며 조선 문학의 수준을 한층 끌어올렸다. 이러한 문학적 성과는 그의 이름을 후세에 길이 남기게 했다. 그러나 임진왜란 기간 중 국난을 맞이하여 자주 조정에서의 갈등을 겪었고 이로 인해 그의 말년은 정치적 고난 속에서 마무리되었다. 그의 삶은 지혜와 용기를 겸비한 학자의 전형으로 기억되고 있다.


대표업적:

한성을 중심으로 관직에 있으면서 시가·가사 창작에 힘썼으며 유교적 도덕과 정치적 책임을 작품에 담아냈다.

#조선중기 #한성 #유교 #시인 #작가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