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달

2025-08-06 18:44 (0) (0)
인물

생몰년:

1542년~1602년


개요:

정경달(1542년 출생 1602년 사망)은 16세기 후반에 활동한 무인으로 군사 분야에서 활약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중기 임진왜란이 벌어지던 16세기 후반에 군관으로 활동하며 전란의 기록을 남겼다.


사상 및 철학: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충성과 책임을 중시하는 실용적 군사사상을 지녔으며 전투 상황과 지휘 체계를 꼼꼼히 기록해 후세에 교훈으로 삼고자 했다.


이칭:

반곡


참고정보:

반곡난중일기 (보고사) 2016


생애:

정경달은 조선 중기의 학자이자 정치가로 1542년에 태어나 1602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는 경상도 안동의 명문가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유학에 심취해 경서를 탐독하며 학문적 기반을 닦았다. 시대적 배경은 사림파와 훈구파의 대립이 격화되던 시기로 정경달은 이를 조정하기 위한 포용의 학문을 발전시키고자 했다. 학문적 업적 외에도 그는 을묘왜변과 임진왜란 중 국가의 안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충신으로서 민심을 안정시키고 백성을 위로하는 데 앞장섰다. 그의 이러한 노력은 제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쳐 조선 후기 사상과 정치에 큰 흔적을 남겼다. 한편 그는 문학에도 조예가 깊어 수많은 시문을 남겼으며 이는 후대에까지 전해져 조선 문학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 그의 생애는 시대적 혼란 속에서도 학문과 국가를 위한 충성스러운 삶이었다.


대표업적:

조선 중기 임진왜란 시기에 활약하며 군사 분야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친 무인.

#조선무인 #군사사상 #임진왜란 #군사업적 #교훈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