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득신

2025-08-06 18:44 (2) (0)
인물

생몰년:

1604-1684


개요:

김득신(1604년부터 1684년까지)은 조선 중기에 활동한 시인이자 글쓴이로 다채로운 시와 글을 남긴 문인으로 평가된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중기에 해당하는 17세기에 활동했으며 어려서 학문에 둔하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끈질긴 독서와 수련 끝에 시인으로 이름을 알리고 관직에도 올랐다.


사상 및 철학:

한시와 고전 문학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자기수양과 근기 정신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세계관을 작품에 담았다.


이칭:

金 귀석산인 백곡


참고정보:

(國譯) 柏谷集 (파미르) 2006


생애:

김득신(1604-1684)은 조선 중기의 문인이자 학자로 어려서부터 학문에 대한 깊은 열정을 보였다. 그는 임진왜란 이후 복잡한 사회 속에서 평생 학문 연구에 몰두하며 선조들의 지혜를 집대성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조선의 정치적 혼란기 속에서도 그는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과 지혜를 전하고자 했으며 이를 통해 학문적 성취를 이루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독서기'와 '시문기'가 있으며 이들 작품은 당시 사회 문제를 고찰하고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는 내용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는 성실한 학자로 이름 높았으며 후학들에게 모범이 되는 삶을 살았다. 17세기 조선 사회의 충실한 기록자이자 지식인으로서 김득신의 여정은 그 시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그는 자신의 지식을 널리 나누며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데 일생을 바쳤다.


대표업적:

조선 중기의 시인이자 글쓴이로 활약한 김득신은 수많은 시와 글로 자신만의 문학 세계를 창출했으며 성리학적 사상을 강조한 작품으로 유명하다.

#조선중기 #시인 #글쓴이 #성리학 #한시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