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2025-08-06 18:44 (2) (0)
인물

생몰년:

1897–1963


개요:

염상섭은 1897년에 태어나 1963년에 별세한 인물로 언론계에서 기자로 일했으며 군 복무 경험이 있고 교단에 서서 학생들을 가르친 적도 있다. 또한 한국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자 소설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주로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식민지 현실과 급변하는 사회상을 작품에 담아낸 근대 한국 문학의 대표적 소설가이다.


사상 및 철학:

사실주의적 서술을 통해 민중의 삶과 식민지 조선의 모순을 비판적으로 드러내며 문학을 통해 사회적 각성과 인간 해방을 추구하였다.


이칭:

Yeom Sang-seop Ём Санг Соп Yôm Sang-Sôb یوم سانغ سوب 廉 바오로 제월 廉 횡보 Yom Sang-seop 염상섭 Ywm Sanigh Sub Yŏm Sangsŏp


참고정보:

네이버 인물정보 http://people.search.naver.com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200723 韓國長篇文學大系 (省音社) 1970 삼대 (비전비엔피·애플북스) 2014 알라딘 https://www.aladin.co.kr 두 파산 (현대문학) 2010 الأجيال الثلاثة (شركة الدكتور بوم المحدودة) 2020


생애:

염상섭은 1897년에 태어나 1963년에 생을 마감한 한국의 저명한 문학가였다. 그는 일제강점기의 혼란스러운 시대적 배경 속에서 자신의 문학적 재능을 꽃피웠으며 근대 문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어린 시절부터 문학과 예술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염상섭은 일본 유학 시절 서구 문학에 대한 탐구를 통해 문학적 시야를 넓혔다. 귀국 후 그는 현실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 본성의 갈등을 심도 있게 탐구하는 작품들을 발표하여 대중의 주목을 받았다. 그의 소설들은 당시 한국 사회의 복잡한 사회적 정치적 문제들을 성찰하는 통찰력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소설 '삼대'로 대표되는 작품들은 인간 존재의 근원과 본질을 탐구했다. 염상섭은 문단의 선구자로서 후대 문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그의 작품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대표업적:

염상섭은 근대 한국 문학의 대표 작가로 식민지 현실과 사회적 모순을 풀어내는 작품으로 인정받았다.

#염상섭 #한국작가 #소설가 #근대한국문학 #사회비판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