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875년 출생 사망 연도는 미상이다
개요:
김명수는 1875년에 태어난 한국의 작가로 사망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김명수는 1920년대 일제강점기 조선에서 행정학 연구와 교육 활동을 펼친 학자이다.
사상 및 철학:
근대적 행정제도의 도입과 효율적 행정 운영을 통해 공공복리를 증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칭:
김전명수
참고정보:
一堂紀事 (一堂紀事出版所) 昭和2[1927];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시스템 http://people.aks.ac.kr
생애:
김명수는 1875년 조선 후기의 격변기 속에서 태어났다. 그는 유복한 양반 가문에서 자라 학문에 매진하며 한문과 유교 경전에 능통했다. 하지만 개항 이후 급변하는 사회에서 그는 새로운 배움을 위해 일본으로 유학길에 올랐다. 그곳에서 근대적 학문과 사상을 접하며 개혁의 필요성을 절감 귀국 후에는 신학문 전파에 앞장섰다. 김명수는 고향에 학교를 설립하고 교과서를 집필하며 수많은 인재를 배출했다. 또한 그는 사회 부조리를 비판하는 글을 신문에 기고하며 언론인으로서도 활동했다. 그의 이러한 노력들은 후일 한국 근대교육과 언론 발전에 큰 기여를 했으며 그를 '새로운 시대의 선구자'로 칭송케 했다. 사망 연도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의 영향력은 여전히 후세에 남아 있다.
대표업적:
김명수는 근대적 행정제도의 도입과 효율적 행정 운영을 강조하여 공공복리를 증진하는 데 기여하였다.
#작가 #행정학 #교육 #근대화 #한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