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봉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889년 출생 사망 연도는 알 수 없다


개요:

김두봉은 일제 강점기에는 조선의 독립을 위해 헌신했으며 해방 이후에는 정치와 학술 분야에서도 활동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김두봉은 일제 강점기부터 해방 직후까지 활약했으며 부산 기장군 출신으로 독립운동·언어학 연구와 북조선 정계 진출까지 폭넓은 활동 무대를 가졌다.


사상 및 철학:

그는 한글 맞춤법 통일을 통해 우리말의 주체성을 강조했고 사회주의 이념과 민족주의를 결합한 정치적 사상을 지향했다.


이칭:

백연 백련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깁더)조선말본 (滙東書館) 昭和9[1934]


생애:

김두봉은 1889년 조선 말기에 태어나 나라가 격변하던 시기에 한평생을 걸어왔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보였으며 개화기 시대의 정신을 흠뻑 받고 자라 새로운 사상을 탐구하였다. 일제강점기에는 민족의 독립을 위해 힘쓰며 다양한 사회활동과 교육운동에 참여하여 민중의 의식을 일깨우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특히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여러 학교를 세우고 교육 개혁을 주도하였다. 광복 이후에는 정치적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여 혼란한 시대에 민족의 화합과 부흥을 위해 힘썼으며 그의 지도력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는 생애 내내 통합된 조국을 꿈꾸며 평화와 발전을 위해 헌신했으나 그 사망 연도는 기록에 남지 않아 끝내 그의 마지막 순간은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있다.


대표업적:

한글 맞춤법 통일을 통해 우리말의 주체성을 강조하고 사회주의 이념과 민족주의를 결합한 정치적 사상을 지향했다.

#독립운동가 #한글맞춤법 #사회주의 #민족주의 #북조선정계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