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근

2025-08-06 18:44 (2) (0)
인물

생몰년:

1798-1854


개요:

김수근은 조선 후기의 문관으로 1798년에 태어나 1854년에 세상을 떠났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김수근은 19세기 중반 철종 연간에 활동한 한문학자로 서구 문물이 유입되며 전통 사대부 문화가 변화를 겪던 조선 후기 학술계에서 시문과 학문으로 명성을 얻었다.


사상 및 철학:

그는 한문 고전의 정통성과 유교적 도덕을 중시하며 시·문을 통해 인간 수양과 사회 교화를 추구하였다.


이칭:

晦夫 계산초로 회부 金洙根 溪山樵老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正宗大王聖諭 ([刊寫者未詳]) 哲宗 3(1853)建


생애:

김수근은 1798년에 조선의 수도 한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재능을 보였고 19세기 초 조선 사회가 개혁의 필요성을 느끼던 시기에 성장했다. 1820년 과거 시험에 합격한 그는 관직에 올랐고 교육과 농업 혁신을 통해 조선의 발전에 기여했다. 김수근은 특히 과학적 사고와 실용적 문제 해결 능력을 중시하여 농업 생산성을 높이는 새로운 농기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농촌 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그의 업적은 한성 주변을 넘어서 전국에 영향을 미쳤으며 많은 후배 관료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그러나 보수적인 신념을 가진 이들의 반대에 부딪혀 개혁이 완전한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1854년 김수근은 새로운 시대의 조선을 꿈꾸며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정신은 여전히 조선의 학자들과 혁신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대표업적:

한문 고전의 정통성과 유교적 도덕을 중시하며 인간 수양과 사회 교화를 추구한 사대부 문화 변화기의 학자

#김수근 #조선후기 #한문학자 #한문고전 #유교적도덕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