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식

2025-08-06 18:44 (2) (0)
인물

생몰년:

1551년에 태어나 1623년에 세상을 떠남


개요:

신식은 조선 시대에 활동한 문신으로 문관으로서 국가 업무를 맡아 역사 속에 이름을 남긴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정확한 연대는 명확히 전하지 않으나 한문학이 학문과 교양의 핵심으로 자리하던 조선 시기 지식인 사회에서 활동한 학자로 추정된다.


사상 및 철학:

전통 유교적 가치 위에서 한문학의 서정성과 학술적 깊이를 탐구하며 문장수련과 도덕적 성찰을 중시하는 태도를 지녔다.


이칭:

숙지 용졸재 叔止 申湜 用拙齋


참고정보:

가례언해 (학자원) 2017


생애:

조선 시대 중기 경상도 울진에서 태어난 신식은 유년 시절부터 학문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일찍이 서당에서 한문과 유교 경전을 배우며 성장하였다. 성리학이 학문의 주축을 이루던 시대 그는 경주로 올라가 성균관에 입학해 학문을 갈고닦았다. 신식은 학문뿐만 아니라 무예에도 관심을 가져 국방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군사 훈련을 강화하고 국토 방어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조정에서는 그의 뛰어난 지혜와 리더십을 인정하여 여러 차례 관직을 맡겼다. 특히 1592년 임진왜란이 발생했을 때 그는 의병을 일으켜 왜군과 맞서 싸우며 고향을 방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의 지휘 아래 지역 주민들은 단합하여 용맹히 싸웠고 이는 국가 방어망 구축에 크게 기여했다. 1623년 정묘호란이 발발하기 불과 몇 달 전 갑작스레 세상을 떠났지만 그는 오랜 세월에 걸친 헌신으로 후배들에게 큰 귀감을 남기며 존경받는 인물로 남았다.


대표업적:

신식은 한문학에서 서정성과 학문적 역량을 바탕으로 문장수련과 도덕적 성찰을 통해 뛰어난 학문적 업적을 세웠다.

#조선시대 #한문학 #유교 #도덕성 #학문적성취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