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중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628년 출생 1692년 사망


개요:

민정중은 1628년에 태어나 1692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조정에서 관직을 역임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민정중은 17세기 조선 숙종 대에 활동한 문신 겸 정치가로 예송 논쟁과 환국 등 당쟁이 격화된 시대 속에서 고위 관직을 역임하며 국정 운영에 관여하였다.


사상 및 철학:

그는 성리학적 정치 이념을 바탕으로 국왕 권위와 사회 질서의 안정을 추구했으며 학문 연구와 온건한 개혁을 조화롭게 모색하였다.


이칭:

노봉 대수 문충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노봉집 (흐름출판사) 2015


생애:

민정중은 1628년 조선의 중기 인조반정 이후 평화 보다 정치적 혼란이 가중되던 시기에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유학 경전을 깊이 있게 공부하며 성장을 하였고 학문에 대한 열정과 탁월한 지혜 덕분에 과거 시험에 급제하여 관직에 진출하였다. 민정중은 인조 효종 현종 시대를 거치면서 이조와 병조의 판서를 역임하는 중요한 관직에 올라 나라의 경세와 민생 문제를 다루는 데 주력했다. 그의 재임 기간 동안 내정의 안정을 꾀하고 외국과의 외교 교섭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성실한 행정 경험은 후배 관리들에게 모범이 되었다. 1692년 그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그의 청렴한 관직 생활과 애국심은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었으며 후대에 길이 기억되고 있다.


대표업적:

성리학적 정치 이념을 토대로 국가 안정을 추구하며 고위 관직을 역임

#민정중 #조선후기 #성리학 #국가안정 #정치가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