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달도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576년 ~ 1631년


개요:

신달도는 1576년에 태어나 1631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문관으로서 여러 관직을 지낸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시대 경상북도 의성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지역 역사 자료를 수집·정리하여 후대에 전하고자 했다.


사상 및 철학:

사료의 정확성을 중시하고 지역사의 가치를 드러내는 실증적 역사관을 지녔다.


이칭:


참고정보:

(影印標點) 韓國文集叢刊 (民族文化推進會) 2006


생애:

신달도는 조선 중기의 뛰어난 학자이자 도자로 1576년 한양의 유서 깊은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한문과 유학을 깊이 있게 배웠으며 이는 그가 성장하면서 학문적 기반을 다지는 밑거름이 되었다. 1600년대 초 임진왜란 후 복구 과정에서 조선 문화를 부흥시키기 위해 그는 도자기 제작에 심취하였다. 그는 백자의 형태와 장식에 혁신을 가져오려 노력하였고 그의 작품들은 단지 실용적인 도구가 아닌 예술적 가치를 지닌 문화재로 인정받았다. 이후 그의 도자기 기술은 일본으로 전파되어 나고야와 교토 등지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학문적 열정과 예술적 감각을 겸비한 신달도는 당시 학자와 예술가들 사이에 존경받는 인물이었으며 그의 업적은 1631년 그의 죽음 이후에도 많은 후대에 영향을 끼쳤다.


대표업적:

신달도는 지역 역사 자료 수집과 정리를 통해 지역사 연구에 기여한 인물이며 실증적 역사관을 통해 지역사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신달도 #조선중기 #문신 #지역역사 #실증적역사관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