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일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537–1593


개요:

김천일(1537년 출생 1593년 사망)은 조선 중기의 문관이자 임진왜란 시기에 의병을 이끈 장수로 활약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중기에 전라남도 나주를 중심으로 활동한 문신이자 학자로 지역 사회와 국가의 안정을 위해 학문과 행정에 힘썼다.


사상 및 철학:

한문학과 경학에 정통하여 유교 경전을 깊이 연구하며 도덕적 실천과 학문적 수양을 중시하였다.


이칭:

文烈zh 건재 문열 사중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s://encykorea.aks.ac.kr 건재 김천일 전집 (문예원) 2018


생애:

김천일은 1537년 조선 중기에 태어나 불안정한 사회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만들어 나갔다. 그는 조선의 수도 한양에서 학문을 수학하며 과거에 급제하여 관료로서의 길을 걸었다. 김천일은 16세기 중반의 사회와 정치적 격변기 속에서 나라를 지키겠다는 신념으로 활동하며 특히 임진왜란이라는 큰 시련을 맞이하였다. 전쟁 발발 시 그는 의병을 모아 왜적에 맞서는 전투에 적극 참여 조선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김천일은 민중과 함께 협력하여 조선을 지키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에 중점을 두었으며 그의 지도력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었다. 그는 전투 중에도 학문을 게을리하지 않으며 후대에 남길 가르침을 염두에 두었다. 그가 1593년 전장에서 생을 마감했을 때 조선은 그의 용기와 헌신을 기억하며 존경을 표했다.


대표업적:

조선 중기에 전라남도 나주를 중심으로 활동하며 의병을 이끌고 지역 안정을 위해 노력한 문신이자 학자

#조선중기 #의병장 #유교연구 #도덕과지식 #한문학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