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진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885년 출생 1940년 사망


개요:

일제 강점기 동안 한의사로서 활동하며 독립운동에도 몸담았던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 초기에 활동하며 학문과 의술이 함께 중시되던 시절에 한의학과 유학을 동시에 수학하였다.


사상 및 철학:

의학과 동양 철학을 결합해 인체와 자연의 상호 조화를 중시하며 유가적 수양과 실천적 치료를 통해 이상적 사회와 건강한 삶을 구현하고자 했다.


이칭:

해악


참고정보:

海岳文集 (나라얼연구소) 2013


생애:

김광진은 1885년 조선 시대 말기에 태어나 일제 강점기에 이르기까지 혼란스러운 시대를 살아갔다. 그는 젊은 시절부터 유교 사상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학문에 매진했으며 이후 서양의 사상과 과학을 배우기 위해 일본으로 유학을 떠났다. 일본 유학 시절 서구의 자유 사상과 협력의 정신을 접하고 이를 통해 조국의 독립과 발전에 대한 열망을 키웠다. 귀국 후 김광진은 청년 운동과 교육 개혁에 앞장서며 어린 세대에 독립 정신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특히 여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여성 교육 기관 설립에도 큰 역할을 했다. 김광진은 서적을 통해 자신의 사상을 전파하고 여러 사회 개혁운동에 참여하며 독립운동가들과도 긴밀히 협력했다. 그의 생애는 일제의 억압 속에서 조국의 발전과 자주적인 사회 건설을 위해 헌신한 삶이었다. 김광진은 1940년 숨을 거두었으나 그의 업적과 정신은 이후 독립운동과 교육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표업적:

김광진은 한의학과 유학을 동시에 수학한 일제 강점기의 의사로 인체와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며 건강한 삶을 추구했다.

#한의사 #독립운동가 #의학과철학 #건강한삶 #조화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