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년:
1520년 ~ 1604년
개요:
휴정은 1520년에 태어나 1604년에 입적한 조선 중기의 고승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16세기 조선 중기에 평안남도 안주에서 출생하여 승려로 출가했으며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이끌어 나라를 구하는 데 앞장섰다.
사상 및 철학:
선종 전통을 계승해 수행과 실천을 중시하며 호국불교의 정신으로 불교적 가르침을 사회에 구현하고자 했다.
이칭:
청허휴정 서산대사 청허 서산
참고정보:
선가귀감 (지식을만드는지식) 2008 청허당집 (동국대학교출판부) 201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禪家龜鑑 (法通社) 1962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200994
생애:
휴정은 1520년 조선 중기에 태어나 1604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조선 불교의 중흥을 이끈 위대한 승려로 알려져 있다. 명문 가문에서 태어난 그는 청년 시절 유학을 통해 사상적 깊이를 더했으며 20세 전후로 출가하여 불법에 귀의했다. 당시 조선은 불교에 대한 탄압이 심화되던 시기로 휴정은 불교의 쇠퇴를 막고자 다양한 개혁적 움직임을 이끌었다. 그는 26세에 입산하여 금산사에서 수년간 엄격한 수련을 거쳐 고승으로 거듭났고 이후 전국을 돌아다니며 법문을 펼쳤다. 영원사와 청산사 등 다수의 사찰을 중건하고 불교 경전을 편찬하면서 중생 교화를 위해 힘썼다. 휴정은 미묘한 철학적 논쟁을 종식시키고 불교의 순수 정신을 회복시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했다. 1604년 일세를 풍미한 그의 삶은 막을 내리지만 그의 사상과 가르침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감을 주며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대표업적: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이끌어 나라를 구하는 데 앞장선 활약과 제자들에게 남긴 호국정신을 통한 영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