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자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188년 ~ 1260년


개요:

최자는 고려 후기에 활동한 문신이자 작가로 1188년에 태어나 1260년에 세상을 떠났으며 여러 저작을 통해 문학적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최자는 고려 후기인 12세기 말에서 13세기 중반에 활약한 문인으로 무신정권과 몽골 침입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에 관직에 나서 문학과 역사 편찬에 힘썼다.


사상 및 철학:

그는 유교적 도덕 수양을 바탕으로 한문학과 역사 연구를 통해 교훈적 가치를 강조했으며 사실에 근거한 기록과 문학적 품격을 동시에 추구하였다.


이칭:

문청 동산수 수덕


참고정보:

보한집 (지식을만드는지식) 2011 다음 백과 http://100.daum.net 다음 인물백과 https://100.daum.net/book/651/list


생애:

최자(崔滋 1188년 ~ 1260년)는 고려 중기에 태어나 천부적인 재능과 강한 의지를 바탕으로 문학과 행정에서 두각을 나타낸 인물이다. 어려서부터 학문에 뛰어난 소질을 보여 20세에 과거에 급제 대나무 숲에 흐르는 바람처럼 매끄러운 글솜씨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그의 문장은 당시 왕실과 귀족 사이에서 널리 인정받았으며 '고려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문학 부흥기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행정 개혁을 추진하여 백성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에도 기여했다. 그의 업적 중 하나는 농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관개 시설의 확충이었다. 그리고 그는 학문 후속 세대들의 교육에도 힘썼으며 고전의 중요성을 역설해 미래의 인재 양성에 기여했다. 최자는 지성인을 넘어선 사람으로 그의 삶과 업적은 오늘날에도 영감을 주며 존경받고 있다.


대표업적:

고려 후기에 활동한 최자는 유교적 철학을 기반으로 한문학과 역사 연구를 통해 교훈적 가치와 문학적 품격을 추구하여 여러 저작을 통해 문학적 업적을 남겼다.

#고려 #후기 #유교 #도덕 #문학 #역사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