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규

2025-08-06 18:44 (1) (0)
인물

생몰년:

1890~1950


개요:

권덕규는 1890년에 태어나 1950년에 세상을 떠난 인물로 일제강점기에는 조국의 독립을 위해 힘쓴 운동가였으며 해방 이후에는 한국사를 연구한 역사학자로 활동했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김포를 중심으로 활동하며 국어 연구와 역사 고증을 통해 민족문화 보존에 기여하였다.


사상 및 철학:

그는 국어국문학과 역사 연구를 통해 우리말과 전통사의 가치를 강조하며 민족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학문적 열정을 쏟았다.


이칭:

애류


참고정보:

現代韓國隨想錄 (金星出版社) 1986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조선유기략 (우리역사연구재단) 2009


생애:

권덕규는 1890년에 한반도의 농촌 마을에서 태어났다. 대한제국의 쇠퇴와 일제강점기의 도래라는 격변의 시기를 지나며 성장한 그는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대한 열정을 키웠다. 고등 교육을 받을 기회가 드물던 시절 독학으로 지식을 쌓아나간 권덕규는 자신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외국 서적을 탐독하며 다양한 사상을 접했다. 근대적 입헌군주제를 바라는 개화파 사상에 심취한 그는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고민했다.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는 교육 분야에 뛰어들어 학생들에게 새로운 시대의 가치관을 전파하고자 노력했다. 해방 이후의 혼란 속에서도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고 교육자로서의 길을 묵묵히 걸었으나 1950년 한국 전쟁 발발과 함께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다. 그의 삶은 한반도의 격변기 속에서 지식의 중요성과 그의 헌신을 일깨워주었다.


대표업적:

일제강점기에 조국 독립을 위해 힘쓴 운동가로 활동하였으며 해방 이후에는 한국사를 연구한 역사학자로 활약하였다.

#권덕규 #운동가 #한국사 #민족정체성 #국어역사

revision 정보

(더보기)

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