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567-1649
개요:
조위한은 1567년에 태어나 1649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시대의 문신이자 문필가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의 문인이자 소설가로 병자호란 이후 혼란한 사회 현실을 배경으로 작품 활동을 펼쳤다.
사상 및 철학:
유교적 윤리 관념을 바탕으로 인간애와 의리를 강조하며 전쟁과 이주 과정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삶과 정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다.
이칭:
지세 Jo Wi-han 현곡
참고정보:
최척전 (주니어김영사) 2013;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202475;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생애:
조위한은 1567년 조선 중기의 정치적 격변 속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적부터 학문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20대에 과거시험에 합격하며 관리로서의 첫발을 내디뎠다. 선조와 광해군 치세를 거쳐 인조반정(1623년)의 혼란을 체험하며 조위한은 정치적 중립을 유지하는 지혜로운 처신으로 명성을 쌓았다. 특히 임진왜란 기간 동안 이순신 장군과 협력하여 군수물자 조달에 기여한 것은 그의 대표적 업적 중 하나로 남아 있다. 그는 학문과 행정의 균형을 중시하여 지방관으로서 교육 제도 개선에 힘쓰며 백성의 생활 향상에 기여했다. 인조반정 이후에도 두 차례나 궐내 소임을 맡으며 정계에 몸담았으나 말년에는 자연과 벗하며 학문에 전념 후세에 교육자의 모습으로 추앙받았다. 1649년 세상을 떠난 조위한은 지금도 청렴하고 지혜로운 정치인의 상징적 인물로 기억된다.
대표업적:
조선 후기의 소설가로서 활약하며 유교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사실적인 삶과 정서의 묘사로 주목받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