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745년 출생 사망 시기는 알 수 없다
개요:
이휘악은 18세기 조선에서 글을 쓰고 시를 지은 문인으로 작가이자 시인으로 활동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연대 미상)에 활동한 한문학자로 사대부 가문에서 한학을 수학하며 고전을 연구하고 창작 활동을 이어갔다.
사상 및 철학:
한문 문학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한국적 정서를 담아내려 했고 문학을 통해 도덕적 수양과 사회 교화를 추구하였다.
이칭:
李
참고정보:
동남창수록 (지식을만드는지식) 2016;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생애:
이휘악은 1745년에 조선의 중후반기에 태어난 인물로 그의 생애는 문재와 예능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그는 젊은 시절부터 한양의 명문가에서 교육을 받으며 학문적 소양을 쌓았고 특히 서예와 문장을 사랑하여 이들 분야에서 탁월한 솜씨를 보였다. 20대 초반에 그의 문장은 조선의 사대부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았고 여러 문집에 그의 작품이 실리게 되었다. 또한 그는 사회와 문화의 발전을 위해 지역 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후학 양성에도 힘썼다.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주제로 한 그의 시는 당시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고 자연미를 추구하는 예술적 감각은 오늘날까지도 그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비록 그의 사망 시기는 불분명하지만 조선 후기의 다재다능한 문화 인물로서 그의 영향은 여전히 후세에 전해지고 있다.
대표업적:
18세기 조선 후기 한문학계를 대표하는 이휘악은 한국적 정서를 담아낸 문학 창작을 통해 도덕적 수양과 사회 교화를 추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