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선택

아래 항목에서 적합한 유형을 선택해 주세요.
인물
최소 100자 ~ 최대 3,0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

생몰년:

1757~1827


개요:

윤동야는 1757년에 태어나 1827년까지 살았던 조선 후기의 학자이자 문인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윤동야는 조선 말기에서 대한제국 초기에 활동한 한문학자로 19세기 후반의 격변기를 배경으로 전통 한문 문학을 통해 시대적 변화를 기록하고자 했다.


사상 및 철학:

그는 유교 경전에 기반한 도덕성과 한문학적 수사를 중시하면서도 근대적 사조를 포용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이칭:


참고정보:

弦窩集 ([刊寫者未詳]) 光武 1(1897);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생애:

윤동야는 1757년 조선 후기의 경상도 지역에서 태어난 학자로 일찍이 유교 경전에 심취하여 학문을 닦았다. 당대의 사회적 혼란 속에서 그는 백성의 고충을 이해하고자 정치 개혁의 필요성을 느꼈다. 1790년대 그는 양반 계급의 독식과 부패를 비판하며 '대동사회'라는 새로운 사회모델을 제안했다. 이는 당시 신분제 철폐와 평등사회를 구상한 혁신적 아이디어로 기존 질서에 큰 충격을 주었다. 윤동야는 한편으로는 문학에도 소질을 보여 그의 시문은 시대의 아픔을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말년에는 자신의 사상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였으나 1827년 안타깝게도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그의 사상은 이후 개화사상과 의병운동에 영향을 미치며 재평가되었다. 그의 일생은 조선 후기 사상계에 깊은 발자취를 남겼다.


대표업적:

윤동야는 근대적 사조를 수용하면서 유교 도덕성을 기반으로 한문학적 수사를 중시하는 한편 시대적 변화와 새로운 가치를 탐구했다.

#태그 형식으로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