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595년~1671년
개요:
1595년에 태어나 1671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시대의 작가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17세기 조선 중·후기에 벼슬길에 올라 전란 이후의 재건기에 문신과 정치가로 활약하였다.
사상 및 철학:
성리학을 토대로 도덕적 수양과 문치의 이상을 추구하며 고전문학 창작을 통해 학문과 정치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이칭:
문충 상보 백헌
참고정보:
청천강을 밤에 건너며 (태학사) 2000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생애:
이경석은 조선 중기의 학자이자 관료로 1595년에 탄생하여 1671년에 사망하였다. 경석은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두각을 나타내어 18세에 이미 과거에 급제하였다. 그는 임진왜란 이후 붕괴된 사회 질서 속에서 새로운 학문적 방향을 모색하며 특히 성리학의 깊이를 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의 학문은 실사구시를 중시하여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지혜를 탐구했다. 이경석은 또한 불우한 이웃에게 아낌없이 나누는 인자한 성품으로도 존경받았다. 경석의 관료 생활은 청렴 결백함으로 유명했으며 특히 세종대의 정책을 연구하여 새로운 제도 개혁을 추진하는데 앞장섰다. 그의 노력은 당대 지식인과 후대에 많은 영감을 주었으며 최후의 순간까지도 학문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죽음 직전 그는 자신의 철학을 글로 기록하여 후세에 전하며 조선 후기 유학 발전에 기틀을 놓았고 그의 삶은 역사에 오래도록 기억되었다.
대표업적:
성리학을 토대로 도덕적 수양과 문치의 이상을 추구한 점과 고전문학 창작을 통해 학문과 정치의 조화를 강조한 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