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899년에 태어나 1980년에 세상을 떠났다.
개요:
공직 생활과 문학 활동을 겸한 한국의 작가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1970년대 부산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지역 역사 연구 모임과 출판을 통해 한국 고대사 담론을 널리 알렸다.
사상 및 철학:
한국과 서아시아 고대 문명의 연관성을 탐구하며 기존 사료를 비판적으로 재구성해 민족사적 관점을 강화하려 했다.
이칭:
문산정창 백당
참고정보:
(韓國~슈메르)이스라엘의 歷史 (柏文堂) 1979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생애:
문정창은 1899년에 태어나 1980년에 세상을 떠난 한국의 사회운동가였다. 개화기 말기의 혼란스러운 국내 정세 속에서 청소년기를 보낸 그는 스무 살이 되기도 전에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는 사회 조직에 참여하여 활발히 활동하였다. 일제 강점기 동안에는 독립운동에 몸을 던져 각종 시위와 저항운동에 앞장섰으며 해방 후에는 새로운 사회 건설에 힘을 쏟았다. 문정창은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농촌과 도시를 오가며 교육 캠페인을 벌이고 학교 설립에 힘써 많은 젊은이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는 평생을 한국 사회를 발전시키고 양질의 교육을 보급하는데 헌신하였으며 그의 노력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그의 생애는 헌신과 희생 그리고 도전의 연속으로 이 땅에 자유와 평등을 심으려는 염원을 실현하기 위한 길을 걸어간 것이었다.
대표업적:
한국 고대사 연구를 통해 민족사적 관점을 강화한 것이 그의 대표적 업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