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선택

아래 항목에서 적합한 유형을 선택해 주세요.
인물
최소 100자 ~ 최대 3,0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

생몰년:

1896-1989


개요:

이희승은 1896년에 태어나 1989년에 별세한 인물로 일제강점기에는 조국의 독립을 위해 힘쓴 독립운동가였으며 해방 이후에는 대학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여러 저술 활동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경기도 광주에서 태어나 1960년대 후반부터 현대 한국 문단에서 활발히 작품 활동을 이어 갔다.


사상 및 철학:

우리말의 정서와 서정을 살려 인간과 사회를 성찰하며 따뜻한 시선으로 삶의 가치를 탐구했다.


이칭:

Lee Hiseung 일석 Lee Heeseung 李


참고정보:

해바라기 외 (흙마당 주니어) [2013] 엣세이 20 (培英社) 1969 다시 태어나도 이길을 (한국능력개발사) 1977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410631


생애:

이희승(1896-1989)은 한국의 근현대 문학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한 인물로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며 한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헌신했다. 경상도 산촌에서 태어난 그는 일찍이 문예에 눈을 떠 고등학교 시절부터 문인으로서의 재능을 발휘했다. 일본 유학을 통해 문학적 견문을 넓힌 그는 귀국 후 조선 문학계에서 중요한 목소리를 내며 여러 작품을 발표했다. 그의 글들은 민족의 아픔과 독립의 염원을 담았으며 이는 당시 사회에 큰 울림을 주었다. 광복 후에도 그는 교육자로 활동하며 수많은 후학을 양성했고 이로 인해 나라사랑상 등 다수의 상을 받았다. 결국 한국 문학의 거목으로 자리매김한 이희승은 타계할 때까지 한국 문학의 지표가 되어주었다. 그의 생애는 불꽃 같은 시대 속에서 미약한 한 개인이 만들어낸 거대한 문화적 유산에 대한 증거로 남아 있다.


대표업적:

독립운동가로 활약한 이희승은 후반에 대학에서 후학을 가르치며 여러 저술 활동을 전개했고 그의 작품은 따뜻한 시선으로 삶의 가치를 담아냈다.

#태그 형식으로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