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그는 1786년에 태어나 1865년에 세상을 떠났다.
개요:
조선 후기의 승려로서 역사적 위인으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조선 후기인 19세기에 전라남도 나주를 비롯한 남도 지역에서 활동하며 승려로서 선 수행과 차 문화를 널리 전파하였다.
사상 및 철학:
선불교를 토대로 차를 통한 수행과 서예를 중시하며 차와 선이 하나라는 ‘차선일미’의 사상을 실천하였다.
이칭:
초의 Choui 초의선사 일지암 중부 Jungbu 초의의순 다성
참고정보:
韓國의 茶書 (探求堂) 1998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 네이버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초의시고 (지식을만드는지식) 2011 (한국 다도 고전) 동다송東茶頌 (이른아침) 2023
생애:
장의순은 조선 후기 경상도 경주에서 1786년에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학문에 재능을 보였고 주위의 칭송을 받으며 성장했다. 19세에 과거 시험에 장원 급제해 관직에 진출했다. 그는 한양에서 관료 생활을 하며 실학을 바탕으로 정책을 개혁하고자 노력했다. 경제적 불평등 완화와 농민의 생활 향상을 위해 토지를 개혁하고 농업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며 소농 기반 강화를 주장했다. 그는 또한 전통과 새로운 사상의 조화를 추구하면서도 민중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불운하게도 그의 개혁 정책은 보수 세력의 반발로 좌절되었으나 민중에게는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는 1865년 79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으나 그의 사상과 정신은 이후 개혁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대표업적:
차를 통한 수행과 서예 중시 '차선일미'의 사상을 실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