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722년 ~ 1779년
개요:
이철환은 18세기 조선 후기에 활동한 문신이자 실학자로 조정에서 문관으로서 일하며 실학의 발전에 이바지한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충청남도 예산군을 중심으로 활동한 역사 연구자로 구체적인 연대는 알려지지 않았다.
사상 및 철학:
지역사와 문화유산의 가치를 중시하며 이를 기록·정리해 후대에 전하려는 역사학적 사명을 강조하였다.
이칭:
참고정보: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http://www.grandculture.net 상산삼매 (내포가야산보원사) 2017
생애:
이철환은 18세기 초 조선의 격동기를 살아간 인물로 1722년에 태어나 1779년에 생을 마감하였다. 그는 조선 영조와 정조 시대를 거치며 다양한 당파 갈등과 사회적 변화 속에서 자신의 입지를 다졌다. 젊은 시절 한학에 능통하여 그 학문적 깊이를 인정받아 진사시에 합격하였고 이후 성균관에서 수학하며 집현전의 수석으로 발탁되었다. 그는 곧 왕의 신뢰를 얻게 되어 여러 중요한 국정을 추진하는데 참여했으며 백성의 삶을 개선하는 정책들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였다. 이 과정에서 민생안정과 경제 개혁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각 지방의 세수 체제를 개편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봉건적 사회 구조의 개혁을 시도하며 하층민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였다. 이철환의 작고 후 그의 집에서는 개혁적 사상의 씨앗이 계속해서 자라나 후대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대표업적:
조선 후기 실학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지역사와 문화유산의 가치를 중시하며 역사를 기록·전달한 이철환의 업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