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선택

아래 항목에서 적합한 유형을 선택해 주세요.
인물
최소 100자 ~ 최대 3,0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

생몰년:

1896-1971


개요:

김일엽은 1896년에 태어나 1971년에 세상을 떠난 인물로 수필과 시를 집필하고 기자로서 언론 활동을 했으며 말년에 승려로 출가하여 불교계에도 발자취를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일제 강점기부터 해방 이후에 걸쳐 평안남도를 비롯해 국내외에서 활동하며 식민지 현실 속 여성의 지위 향상과 불교계 혁신을 위해 문필과 사회운동을 병행하였다.


사상 및 철학:

여성의 독립적 자아를 강조하는 선구적 여성학적 관점과 한국 불교의 현대화를 지향하는 사상을 문학적 표현으로 펼쳤다.


이칭:

Gim Wonju 김원주 일엽 하엽


참고정보: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修德寺의 노을 (汎友社) 197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靑春을 불사르고 (文宣閣) 1962 한국문학번역원(LTI) https://library.ltikorea.or.kr/writer/202828


생애:

김일엽은 1896년에 출생하여 1971년에 세상을 떠난 대한민국의 위대한 인물로 꼽힌다. 격변의 시기를 배경으로 성장한 김일엽은 일제 강점기와 한국 전쟁을 거치며 혁신적인 사상가이자 문화운동가로 활약했다. 그는 교육과 문학의 중요성을 깨달아 당시 억압된 조선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자 노력했다. 1920년대에는 최초의 독립 여성 잡지를 창간 여성의 사회 참여를 독려하며 여성 해방운동에 앞장섰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한국 전통문화의 보존과 현대화의 융합을 꾀하여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했다. 그의 작품들은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강조하며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영감과 희망을 주고 있다. 김일엽은 현재까지도 한국 사상의 전통과 현대의 가교 역할을 수행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대표업적:

여성의 독립과 불교의 현대화를 주장한 문학 작품을 통해 여성의 지위 향상과 불교계 혁신을 위한 활동을 이어간 인물입니다.

#태그 형식으로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