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759-1816
개요:
서영보는 1759년에 태어나 1816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후기의 문관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그는 조선 후기인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활동한 문인으로 당대 지식인들과의 교류 속에서 시문과 학문 연구에 힘쓰며 작품을 남겼다.
사상 및 철학:
유교적 도덕관을 바탕으로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노래하고 문학을 통해 개인의 수양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였다.
이칭:
경세 죽석
참고정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죽석관유집 (한국고전번역원) 2013
생애:
조선 후기의 지식인 서영보는 1759년에 한양의 학식 깊은 가문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열중하여 성리학과 실학을 두루 섭렵했으며 18세기 후반의 크고 작은 정치적 혼란 속에서도 학문적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는 백성들과 가까이 지내며 민중의 삶을 깊이 이해하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경험은 그가 1790년대에 시작한 여러 개혁 운동에서 빛을 발했다. 특히 농업 생산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실질적인 재정 정책을 통해 국가의 부강을 꿈꾸던 그는 이를 시행함으로써 농민 경제에 크게 기여했다. 서영보는 또한 조선과 다른 문명과의 교류에도 관심이 많아 다양한 여행을 통해 지식을 넓히고 서양 문물의 도입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1816년에 세상을 떠났으나 그의 업적은 이후 개화기에 다수의 지식인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대표업적:
유교적 도덕관을 바탕으로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노래하며 문학을 통해 개인의 수양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