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722-1784
개요:
심재는 1722년에 태어나 1784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후기의 문인이자 글을 쓰던 인물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정확한 생몰연대는 알 수 없으나 조선 후기 문학적 교류가 활발하던 시기에 작품 활동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사상 및 철학:
전통 한문학의 예술성과 계승을 중시하며 고전 문헌 해석을 통해 한국 문학의 정체성을 모색하였다.
이칭:
참고정보:
구글 https://www.google.co.kr/ (교감 역주) 송천필담 (보고사) 2009
생애:
심재는 1722년에 조선의 중부 지역에서 태어나 유복한 양반 가문에서 성장하였다. 어렸을 적부터 한학을 공부하며 문예에 두각을 나타냈고 1740년 과거 시험에 급제하여 젊은 나이에 관직에 나섰다. 학문적 깊이와 청렴한 성품으로 주위의 존경을 받았으며 주로 중서문하성에서 다양한 정책을 입안하고 집필하는 데 주력하였다. 그는 백성의 생활을 개선하려는 개혁적 성향을 지니고 있었으며 몇 차례의 흉년 시에는 적극적으로 구휼 정책을 시행하여 많은 생명을 구했다. 이러한 업적으로 인해 심재는 당대의 명망 높은 학자로 자리매김하였고 후대에도 그의 공적은 조선 중기의 중요한 정치적 발자취로 기리어졌다. 또한 그는 중년부터는 자연과 교감하며 산수화를 즐겼고 이를 통해 얻은 깨달음은 그의 문학작품에서 독특한 풍경 묘사로 승화되었다. 1784년 63세의 나이로 생을 마칠 때까지 그는 겸손하고 배려 깊은 인물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었다.
대표업적:
전통 한문학 예술성과 계승을 중시 고전 문헌 해석을 통한 한국 문학 정체성 모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