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1897-1986
개요:
정인승은 1897년에 태어나 1986년에 세상을 떠난 대한민국의 국어학자이자 대학 교수이다.
활동시기와 활동배경:
정인승은 일제강점기부터 20세기 후반까지 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며 광복 이후 변화하는 교육 체제 속에서 국어 문법 연구와 교재 집필에 힘썼다.
사상 및 철학:
그는 국어의 표준화와 체계적 교육을 통해 민족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칭:
건재
참고정보:
표준중학말본 (대동당) 1975-1976 네이버 인물검색 https://people.search.naver.com
생애:
정인승(1897-1986)은 일제 강점기의 혼란 속에서 태어나 한국 전쟁과 산업화를 거치며 격동의 세월을 살아온 인물이다. 어린 시절부터 학문에 열정을 품고 있던 그는 독립운동에 참여한 아버지의 영향으로 민족의식을 키워왔다. 일본 유학 시절 식민지 현실을 깊이 깨달은 그는 가장이 된 후 국내에서 교육자의 길을 걷기로 결심하였다. 해방 후 그는 새로운 국가 건설의 필요성을 느끼고 교육 및 사회 개혁에 적극 참여하였다. 1960년대와 70년대에는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한국의 전통 문화 보존에 관심을 두었고 이를 통해 후대에 우리의 정체성을 알리고자 했다. 그의 노력 덕분에 많은 전통 문화가 현대에 맞게 계승될 수 있었으며 그가 평생을 바친 교육 활동은 수 많은 인재 양성의 토대가 되었다. 생애 말년까지도 그는 후학들에게 깊은 영향을 주며 존경받는 인물로 남았다.
대표업적:
일제강점기부터 20세기 후반까지 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며 국어 문법 연구와 교재 집필에 기여
